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텍스트필드에 단을 쓰고 구구단 버튼을 누르면 TextArea에 구구단 출력 (JGuguda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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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TextField, JButton, JTextArea메소드로 객체 생성, Frame상속받고 액션을 위해 ActionListener implements 시켜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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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TextField에 있는 문자를 받아서 정수형으로 반환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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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을 가져와서 for문을 이용하여 출력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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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력할때에는 JTextArea의 객체에 append()메소드를 이용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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숫자가 아닌걸 parseInt하면 오류가 발생한다. 그때 오류 메시지를 써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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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ry-catch문으로 처리해주고 catch()메소드의 인자로 NumberFormatException n을 써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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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TextField의 객체 tf1에 setText()메소드를 이용하여 오류 메시지를 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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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guiTest;
import java.awt.FlowLayout;
import java.awt.event.ActionEvent;
import java.awt.event.ActionListener;
import javax.swing.JButton;
import javax.swing.JFrame;
import javax.swing.JTextArea;
import javax.swing.JTextField;
public class JGugudan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{
JTextField tf1;
JTextArea ta1;
int gugudan;
int dan;
public JGugudan() {
setTitle("구구단");
setDefaultCloseOperation(EXIT_ON_CLOSE);
tf1=new JTextField(10);
JButton b1=new JButton("구구단");
ta1=new JTextArea(10,20);
setLayout(new FlowLayout());
add(tf1);
add(b1);
add(ta1);
b1.addActionListener(this);
tf1.addActionListener(this); //엔터를 누르면 버튼이 실행
setSize(400,300);
setVisible(true)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ew JGugudan();
}
@Override
public void actionPerformed(ActionEvent e) {
ta1.setText(""); //그 전에 썼던 글자를 지우기 위해.
//TextField에 있는 문자를 받아와서 정수형으로 반환
//단을 가져와서 for문 이용
try {
//숫자가 아닌 걸 parseInt하면 오류발생. 그때 오류 메시지 써주기
int dan = Integer.parseInt(tf1.getText());
for(int i=1;i<10;i++) {
ta1.append(dan+"*"+i+"="+dan*i+"\n");
}
} catch (NumberFormatException n) {
tf1.setText("숫자를 입력하세요.")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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